원자재시장

EIA 8월 전망: 천연가스 가격 상승 전망

econtopia 2025. 8. 13. 18:27

올해 4~10월 재고 비축 기간 동안 비축된 천연가스 양이 EIA(미국 에너지정보국) 예상치를 웃돌았다. 이는 미국 내 천연가스 생산이 꾸준히 늘어난 데다, LNG 수출이 예상보다 적어 국내에 머무는 물량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시장에 공급되는 천연가스가 풍부해지면서 헨리 허브(Henry Hub) 현물 가격도 예상보다 부진한 흐름을 보였다. EIA는 이로 인해 비축 기간 종료 시점의 재고량이 5년 평균보다 약 2%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EIA는 향후 가격 흐름에 대해서는 상승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재고량이 서서히 5년 평균에 근접해 가고 있고, LNG 수출 확대가 예상되면서 국내 가용 물량이 줄어들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여기에 겨울철 난방 수요 증가가 맞물리면 공급 여유분이 빠르게 줄어들 수 있어 시장의 수급 균형은 점점 타이트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환경은 미국 천연가스 현물 가격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EIA의 전망이 무색하게 현재 천연가스 선물 가격은 올해 3월부터 하락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렇기에 당장 매수로 들어가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상승 반전 여부를 주목해서 기다려 봐야겠다.

 

참고:

  • EIA, "Short-Term Energy Outlook", Aug. 12, 2025. (link)

'원자재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두(ZS1!) 미중 무역협상 타결 기대감에 급등  (0) 2025.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