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시장

2025년 연준의 프레임워크 변경 내용

econtopia 2025. 9. 4. 15:18

연준은 지난달 22일 연준의 프레임워크를 변경했다. 그 내용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해 보겠다.

 

1. 핵심 내용

2020년 도입했던 인플레이션 평균 목표제(FAIT, 이른바 'makeup' 전략)는 폐기됐다. 대신 유연한 인플레이션 목표제(flexible inflation targeting)로 회귀하며, 장기 인플레이션 기대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

 

이번 개정에서 중요한 변화는, 2020년에는 고용 부족(shortfalls)과 정책금리가 실효하한(ELB)으로 떨어지는 상황을 주요 리스크로 간주하여 고용 회복에 더 큰 무게를 두었다면, 이번에는 고용과 물가를 균형적으로 고려하는 전통적 운영방식으로 회귀했다는 점이다. 물가 안정은 건전한 경제의 필수 조건으로 PCE 물가지수 기준 연 2% 인플레이션 목표를 재확인했다.

 

파월 의장은 중립금리가 2010년대보다 높아졌을 가능성을 언급하며 균형 금리 수준이 상향 조정됐음을 시사했는데, 이는 다소 매파적이라고 읽힐 수 있는 부분이었다.

 

2. 전망

연준은 금리 인하 가능성을 열어두었지만 인하의 속도와 폭은 제한적일 수 있다. 파월 의장은 금리 인하를 위해서는 고용 시장이 뚜려이 약화하고, 관세로 인한 인플레이션 압력이 크지 않을 것이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지표를 확인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을 이후에야 명확한 정책 방향이 드러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연말 기준금리 전망은 상당한 변동성을 보일 수 있으며 현재로서는 점진적인 완화 기조가 연말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참고: 

  • Board of Governors of the Federal Reserve System, "2025 Statement on Longer-Run Goals and Monetary Policy Strategy", Aug. 22, 2025. (link)
  • Jerome H. Powell, "Monetary Policy and the Fed’s Framework Review", speech delivered at “Labor Markets in Transition: Demographics, Productivity, and Macroeconomic Policy,” an economic symposium sponsored by the Federal Reserve Bank of Kansas City, Jackson Hole, Wyoming, Aug. 22, 2025.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