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 9

이미예, 《탕비실》, 2024

나는 문제 없다고 생각하지만 누군가는 나를 빌런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 단편소설이다. 중반 이후 다른 사람이 보는 '나'의 본모습이 드러나면서 소름이 돋았다. 어쩌면 사소할지언정 누구나 자신은 알아채지 못하는 이상한 행동을 하면서 지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소설을 읽고 나를 돌아보게 되었다. 탕비실150만 독자가 사랑한 《달러구트 꿈 백화점》 이미예 작가가 이번에는 《탕비실》로 독자들을 찾았다. 여러 직장에서 ‘탕비실 빌런’으로 꼽힌 사람들을 한데 모은 7일간의 리얼리티 쇼를 배경으로 한 이 작품은 쇼의 재미는 물론 인간 심리를 깊이 있게 분석해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작가는 일상 속 작은 공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출연자들의 행동과 심경 변화로 생생하게 그려내며, 독자들에게 공감..

독서/소설 2025.06.30

존 볼린저, 《볼린저 밴드 투자기법》, 2021

1. 볼린저 밴드의 기초1.1. 볼린저 밴드 기본 설정볼린저 밴드는 20일 이동평균, 2 표준편차가 기본이다. 단순한 방식으로 볼린저밴드를 활용하는 게 가장 좋다. 1.2. 볼린저 밴드 밴드폭의 의미밴드폭은 스퀴즈를 확인하는 데 가장 유용한 지표다. 스퀴즈란 변동성이 극히 낮은 수준까지 떨어져 변동성의 증가를 예고하는 상황을 말한다. 밴드폭의 중요한 활용법 중 하나는 상승 혹은 하락추세의 시작을 포착하는 것이다. 밴드폭의 중요한 활용법 또 하나는 강력한 추세의 마지막을 포착하는 것이다. 강한 추세가 시작되면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면서 밴드가 활짝 넓어진다. 이때 추세 반대쪽에 있는 밴드가 추세와 반대방향을 향하게 된다. 이 밴드가 반전되는 시점이 추세가 끝나는 곳이다. 1.3. 통계학적 의미주가가 ..

독서/투자 2025.06.27

부동산 투기 억제책이 시급하다 - 이준구 교수

집값 상승을 우려하는 이준구 교수의 글이다. 주택 공급 확대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단기적 관점에서는 투기적 수요가 집값을 좌우하는 핵심 요인이다. 부동산 투자의 수익률을 낮추면 집값 안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재명 정부는 하루빨리 투기억제책을 제시해야 한다. 공감이 가는 글이어서 포스팅해 둔다(링크). 1.문재인 정부의 가장 중요한 실정(失政) 중 하나로 집값 폭등을 막지 못한 것을 드는 사람이 많습니다. 실제로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부리나케 부채질한 부동산 투기 열풍이 문재인 정부 때 와서 본격적으로 그 효과를 나타낸 것이지요. 2.보수 정부 때 집값이 비교적 안정세를 보인 것은 그들이 채택한 정책의 결과가 아니라 주택가격의 사이클에서 안정기에 집권했기 때문입니다. 이명박, 박근혜, 윤석열 정부..

경제/한국경제 2025.06.23

고지로 강사, 《실전 추세 투자법》, 2024

이 책에서는 자신이 설정한 수익을 정확히 달성하는 이들을 'V 트레이더'라고 부른다. V 트레이더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 다섯 단계를 거쳐야 한다. 1단계: 최적 리스크에 맞는 베팅 금액을 정한다.2단계: 우위가 드러나는 국면을 찾는다.3단계: 우위가 나타났을 때만 진입한다.4단계: 최적의 출구 전략을 계획한다.5단계: 기회가 왔을 때는 수량을 늘린다. 1. 트레이딩 에지를 찾아내야 한다진정한 고수는 시장을 예상하지 않는다. 트레이딩은 단지 확률의 비즈니스다. 이길 확률이 높은 지점, 즉 트레이딩 에지(TE)가 있는 곳을 찾아 그곳에서 베팅하는 것이다. 각각의 트레이딩에서는 이기거나 질 수 있다. 하지만 대수의 법칙을 따르는 한 트레이딩 전체로 보면 이길 가능성이 커진다. TE 값을 기댓값이라고 생각하면 ..

독서/투자 2025.06.23

美 상호관세 및 불법 이민 관련 조치에 대한 중남미의 대응

1.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와 불법 이민 관련 조치 미국은 4월 2일 중남미 30개 국가에 상호관세율 최저치인 10%를 부과했고 그 외 국가인 가이아나에 38%, 니카라과에 18%, 베네수엘라에 15%의 관세를 부과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불법 이민자 추방을 확대하고 합법적 이민 경로를 제한하는 강경한 이민 정책을 추진했다. 2. 미국에 대한 중남미 국가들의 대응미국의 관세 부과 및 불법 이민자 추방조치에 대해 중남미 국가들이 보복 대응을 삼가는 가운데, 4월 온두라스에서 '제9차 CELAC 정상회의'가, 5월에는 중국에서 '제4차 CELAC-중국 장관급 포럼'이 개최됐다. CELAC은 라틴아메리카·카리브 국가 공동체라는 의미로 중남미 33개국의 정치·경제 협력을 모색하는 대화체다. 한마디로 미국과 캐..

경제/신흥경제 2025.06.12

세대별 소비성향 변화와 시사점

1. 고령화와 인구 감소가 소비성향에 미친 영향10년 전과 비교해 평균소비성향이 하락한 가운데 60대의 평균소비성향이 2014년 69.3%에서 2024년 62.4%로 가장 크게 감소했다. 심지어 20·30대의 월평균 소비액은 2014년 257만원에서 2024년 248만원으로 오히려 줄어들었다. 우리 경제의 총소비성향이 감소한 가장 큰 배경은 고령화 때문이다. 고령화 효과는 2014~2024년 사이 총평균소비성향 감소폭 -4.05%p 중 -3.68%p를 차지해 가장 큰 영향으로 분석됐다. 이는 40대와 50대 고소비성향 연령층의 인구 비중 감소, 60대 이상 저소비성향 인구의 비중 증가가 주요 원인이다. 2. 10년 간 소비 트렌드 변화주요 품목별 소비지출 비중은 장기적으로 안정적 흐름을 보이고 있다...

경제/한국경제 2025.06.11

일본 경제로부터 되새겨볼 교훈

1. 빠르게 식어가는 성장엔진성장엔진이 빠르게 식어가고 있다. 누적된 구조적 문제들이 쌓이고 있기 때문이다. 인구고령화로 인해 인구의 잠재성장률 기여도가 크게 낮아졌고 부동산으로의 과도한 쏠림이 경제의 생산성 증가속도 둔화를 야기했다. 대외적으로는 글로벌 분업생산과 자유무역 기조가 퇴색하고 있다. 첨단기술 패권전쟁과 지경학적 안보를 중시하는 보호무역이 전면에 등장했다. 2. 일본 경제의 구조 변화와 실패일본은 버블붕괴 전후로 장기간의 저성장, 저물가를 낳은 부채, 인구, 기술 세 측면에서의 구조적 문제에 직면해 있었다. 이러한 구조적 문제는 구조개혁만이 해결책인데, 일본 정부는 경기대응 정책에만 의존한 결과 정부 재정 여력이 소진되거나 통화정책에 제약이 걸리며 수십년간의 장기침체를 겪어야만 했다. 2.1..

경제/한국경제 2025.06.11

Boeing Compay(BA) 52주 신고가 돌파

1. 기업개요보잉은 미국을 대표하는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을 영위하는 다국적 대기업이다. 상업용 항공기와 군용기, 우주 시스템을 설계·제조·판매한다. 보잉은 상업용 항공기, 방위·우주·안보, 글로벌 서비스 부문에서 매출을 창출한다. 상업용 항공기 부문이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사업이다. 상업용 항공기 부문은 항공여행 수요 회복과 함께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방산 부문은 글로벌 방위비 증가에 힘입어 안정적인 수익원이 되고 있다. 2. 투자포인트미국 정부와의 방위산업 계약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어 방산 부문에서 안정적인 수익이 확보되고 있으며 글로벌 지정학적 긴장 고조와 방산 지출 증가도 긍정적 요인이다. 하지만 600억 달러 이상의 부채와 에어버스와의 경쟁, 그리고 최근 나타난 보잉의 품질..

해외주식 2025.06.10

국민주권정부의 위대한 탄생을 축하하며

1. 49.4%의 무게6월 3일 대한민국 제21대 대통령선거가 막을 내렸다. 이재명 후보는 49.4%의 득표율로 제21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이번 선거는 28년만에 가장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고 12.3 비상계엄과 대통령 파면이라는 초유의 상황 속에서 치러진 두 번째 조기 대선이었다. 대통령 선거 이후 정국 혼란은 가라앉고 새로운 대통령의 시대가 시작됐다. 이재명 대통령 당선은 단순한 정권교체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비상계엄 이후 6개월 동안 이어진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되는 계기가 됐으며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글로벌 공급망 분절화라는 유례없는 대외 환경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나타난 정권 교체라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49.4%라는 숫자가 보여주듯 여전히 국민 절반 가까이는 다른 선택을 했다는 점에서..

정치 2025.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