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투자

존 볼린저, 《볼린저 밴드 투자기법》, 2021

econtopia 2025. 6. 27. 13:56

1. 볼린저 밴드의 기초

1.1. 볼린저 밴드 기본 설정

볼린저 밴드는 20일 이동평균, 2 표준편차가 기본이다. 단순한 방식으로 볼린저밴드를 활용하는 게 가장 좋다. 

 

1.2. 볼린저 밴드 밴드폭의 의미

밴드폭은 스퀴즈를 확인하는 데 가장 유용한 지표다. 스퀴즈란 변동성이 극히 낮은 수준까지 떨어져 변동성의 증가를 예고하는 상황을 말한다. 밴드폭의 중요한 활용법 중 하나는 상승 혹은 하락추세의 시작을 포착하는 것이다. 

 

밴드폭의 중요한 활용법 또 하나는 강력한 추세의 마지막을 포착하는 것이다. 강한 추세가 시작되면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면서 밴드가 활짝  넓어진다. 이때 추세 반대쪽에 있는 밴드가 추세와 반대방향을 향하게 된다. 이 밴드가 반전되는 시점이 추세가 끝나는 곳이다. 

 

1.3. 통계학적 의미

주가가 상단이나 하단 밴드를 접촉했다고 해서 무조건 밴드 중앙을 목표가격으로 매수 혹은 매도해서는 안된다. 지표를 통해 평균으로 회귀할지 추세가 지속될지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주가는 평균회귀가 강력하지 않다는 점을 명심하자.

 

또 주가는 엄격한 의미의 사이클이 없고 예측도 불가능하다. 하지만 변동성은 사이클이 있으며 사이클을 이용한 예측도 가능하다. 따라서 밴드는 규칙적으로 확장과 수축이 이뤄진다. 가장 흥미로운 것은 낮은 변동성은 높은 변동성을 낳고 높은 변동성은 낮은 변동성을 낳는다는 것이다.

 

2. 패턴 식별하기

2.1. W형 패턴 포착

주식이 하락 국면에서 상승 국면으로 바뀔 때 칼로 무 자르듯 전환되지 않는다. 가장 자주 나타나는 양상을 보면 잠시 회복하는 듯하다가 다시 밀려서 지지점을 테스트한 뒤 반등한다. 이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패턴이 이중바닥, 즉 W형 바닥이다.

 

W형의 첫 번째 저점은 대개 밴드 하단과 접하거나 밴드 하단을 이탈한다. 그리고 2차 하락이 신저점을 갱신하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첫 번째 저점이 하단 볼린저 밴드를 이탈하지만 두 번째 저점은 밴드 안에 위치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또한 1차 하락 시의 거래량이 2차 하락 시의 거래량보다 많다는 점도 염두에 두자.

 

여기서 저점이란 볼린저 밴드를 기준으로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첫 번째 저점이 밴드를 이탈하고 두 번째 저점이 밴드 안에서 일어난다면 절대적인 기준으로 두 번째 저점이 더 낮다 해도 상대적인 기준으로 두 번째 저점이 더 높은 것이 된다.

 

만약 두 번째 저점이 하단 밴드와 맞물려 일어나거나 하단 밴드를 이탈해 발생하는 경우 유효한 W형 바닥이 아니다. 반드시 첫 번째 저점이 하단 밴드 아래에서 발생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 두 번째 재테스트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더 높기만 하면 된다.

 

규칙에 맞는 W형을 찾았다면 강세에 매수해야 한다. 평균 거래범위와 평균 거래량을 초월하는 거래일을 찾아 매수하라. 손실제한 가격은 가장 최근의 저점, 즉 W형의 오른쪽 저점보다 낮아야 한다. 

 

2.2. M형 패턴 포착

천정형과 바닥형은 서로 비슷하지만 거울처럼 완전히 대칭을 이루지는 않는다. 바닥형의 전형적인 형태는 W형 바닥이지만 천정은 삼중 천정이 전형적이다. 왼쪽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고 중간으로 가면서 거래량이 줄어들다가 하락세가 진행되면서 다시 거래량이 늘어나는 특징을 보인다.

 

전형적인 패턴은 왼쪽 어깨가 볼린저 밴드 상단 바깥에 있고 머리는 상단 밴드를 태그하며 오른쪽 어깨가 상단 밴드에 훨씬 못 미치는 형태다. 

 

머리어깨형 패턴을 발견했더라도 공매도로 진입하기 전에는 이 진단을 확증할 약세 신호를 기다려야 한다. 즉 거래량 평균 이상, 거래범위 평균 이상인 날과 비교해 약세인 날을 찾아야 한다.

 

3. 매매기법 1: 변동성 돌파 매매기법

이 전략은 단순하다. 밴드폭이 줄어들어 스퀴즈가 발생했을 때 돌파가 발생해 볼린저 밴드의 상하단선을 태그하면 포지션에 진입하는 것이다. 이 전략을 실행할 때 가장 큰 문제는 헤드 페이크다. 처음에 반대 방향으로 갈 것처럼 속임수를 보인 다음 진짜 방향을 잡는다.

 

따라서 이 전략을 실행할 때는 스퀴즈의 거래범위를 넘어서는 최초의 움직임을 살피는 게 가장 쉬운 전략이다. 헤드 페이크의 반대 방향으로 강세를 보이는 첫 날 포지션의 절반을 취하고 돌파가 발생할 때 나머지 절반의 포지션을 확대한다.

 

손실제한은 돌파 바로 밑 구간이나 반대편 밴드로 잡는다.

 

4. 매매기법 2: 추세추종 매매기법

볼린저 밴드의 진정한 힘은 지표와 결합될 때 분명하게 드러난다. 추세추종 매매기법에서는 지표 강세가 주가 강세를 확증하는지를 살펴 추세의 탄생을 예측하는 기법이다. 주가가 강세를 보이며 상단 밴드에 접근하고 적절한 지표 역시 강세를 보이며 주가에 화답하면 상승추세가 시작됐다고 예견할 수 있다. 신호가 발효된 뒤 되돌림을 기다렸다가 들어가는 방법도 있다. 

 

5. 매매기법 3: 반전 매매기법

반전 매매기법에서는 밴드 태그와 지표 움직임을 비교해 반전을 예측한다.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상단(하단)밴드를 여러 번 건드리는 복수의 태그와 이에 수반되는 지표의 점진적 약세(강세), 또 다른 하나는 외따로 떨어진 태그와 지표가 반대인 것을 찾는 방법이 있다. 

 

이 기법에서 해야 할 일은 독립 변수인 거래량을 분석에 포함시켜 천정과 바닥을 분명히 짚어내는 것이다. W형 패턴의 바닥을 거치면서 매수세가 증가했다면 매수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주가가 고점을 향해 치고 올라갈 때마다 매도세가 증가했다면 숏 포지션을 고려해 봐야 한다.

 

6. RSI 지표 활용법

일반적으로 RSI가 70 이상이면 과매수, 30 이하이면 과매도로 해석한다. 따라서 70을 교차하는 신호에 매도, 30을 교차하는 신호에 매수하는 전략이 쓰인다. 그러나 이 규칙이 들어맞지 않을 수도 있다. 실패할 때를 대비하여 지속적인 강세장에서는 의사결정의 기준이 되는 틀을 70-30에서 80-40으로 조금 높이고 지속적인 약세장에서는 60-20으로 낮추는 것이 권장된다.

 

RSI 지표 위에 볼린저 밴드를 설정하는 방법도 있다. 잘 작동되는 셋업을 예로 들자면 '14일 RSI와 50일, 2.1 표준편차 볼린저 밴드'가 있다. 이 변수의 조합을 이용하면 주식에서 과매수와 과매도 수준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전환점에서 다이버전스를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 상단 밴드를 과매수 수준으로, 하단 밴드를 과매도 수준으로 삼을 수 있다. 하단 밴드 태그와 긍정적인 지표가 함께 나타날 때 매수 신호로 보고, 상단 밴드 태그와 부정적인 지표를 과매수 신호로 보는 것 등 보편적인 의사결절 원칙은 유효하다. 밴드와 지표를 길잡이로 삼으면 주요 추세에 올라탈 수 있다. 

 

7. 총평

어떤 종목이든지 간에 변동성이 있는 장에서 수익이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볼린저 밴드를 사용하면 진입할 시점을 포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손익비가 좋은 매매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볼린저 밴드는 단독으로 쓰이기보다 다른 보조지표와 같이 쓰일 때 빛을 발할 수 있는 도구다. 특히 밴드를 태그했을 때가 진입하기 좋은 시점이다. 추세가 지속될지, 반전될지는 다른 기술적 도구들을 통해 판단할 수 있다. 저자가 제시한 매매 기준을 활용한다면 트레이딩 승률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볼린저 밴드 투자기법
“투자에서는 자신이 만든 시스템이 성배다. 다른 성배는 없다.” - 《볼린저 밴드 투자기법》의 저자이자 볼린저 밴드 창시자, 존 볼린저 볼린저 밴드는 여러 기술적 분석의 한 가지 지표이며, 주식시장, 선물시장, 화폐시장 등에서 거래하는 전 세계의 수많은 트레이더가 지금 이 시간에도 사용하고 있다. 볼린저 밴드가 후행성이 강하기 때문에 사용할 가치가 없다는 말이 사실이라면, 왜 세계의 유명 프로 트레이더와 전업 트레이더들이 여전히 볼린저 밴드를 사용하고
저자
존 볼린저
출판
이레미디어
출판일
2021.01.26